제9장 예비엔지니어링비용
9.01 예비엔지니어링비용
품질이 우수한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품질이 우수한 설계가 필수적이다. 예비엔지니어링(PE) 비용 추정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건설 비용 추산과 도로 사용권 추산과 동일한 수준의 세부 사항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프로젝트 개발 초기 단계(계획 및 범위 설정)에서 PE 비용은 종종 예상 건설 비용의 백분율로 추정된다. PE 비율은 프로젝트 유형 및 프로젝트의 규모에 따라 다르다. 표 9-1은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PE에 지출된 비용의 비율을 보여주고 있다. WSDOT가 설계한 프로젝트의 PE 비용은 프로젝트 비용의 약 15%이다. 표 9-1에 수치가 없는 경우 이 비율을 출발점으로 사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가 설계 단계로 진행됨에 따라 PE 비용은 현재까지 발생한 실제 비용에 설계 완료를 위해 필요한 예상 비용을 추가한 금액을 반영해야 한다. 조달에 대한 합리적인 최소 고정 비용은 소규모 프로젝트에서도 발생한다. 프로젝트 비용이 이십만 달러 미만인 경우 계약 조달 효율성을 위해 다른 프로젝트와 결합할 수 있다(입찰, 제안, 계약 체결 비용).
컨설턴트 설계가 포함된 프로젝트의 경우 PE 비용이 다를 수 있다. 컨설턴트 설계 비용은 일반적으로 WSDOT 내부 설계 비용보다 높다. PE 비용 추정은 설계 작업에 참여한 자원 유형(WSDOT 및 컨설턴트)을 반영해야 한다.
프로젝트관리협회(Project Management Institute)는 프로젝트를 “고유한 제품, 서비스 또는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 수행되는 일시적인 노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프로젝트는 시간적으로 시작과 끝이 정해져 있으며, 따라서 범위와 자원이 정해져 있다는 점에서 일시적이다. 프로젝트는 일상적인 운영이 아닌, 단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일련의 특정 운영이라는 점에서 고유하다.
표 9-1에 제공된 정보는 WSDOT 프로젝트의 예비 엔지니어링에 대한 평균 비용을 제공한다. 이 표는 프로젝트 유형별로 정리되어 있으며, 초기비용의 참고 자료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예비 엔지니어링 작업의 비율을 늘리거나 줄일 필요가 있는지는 프로젝트별로 결정해야 한다.
이 수치는 엔지니어링적 판단에 따라 적용되어야 한다. 실제 사용 비율은 특정 프로젝트의 상황과 프로젝트 규모, 복잡성, 위치, 전문 작업의 양 및 기타 관련 요소를 고려하여 조정될 수 있다.
예
건설 비용이 3백만 달러로 추정되는 휴게소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주 도로에서 진행되는 일상적인 프로젝트이다.
부록 9-1을 참고하면, 이 프로젝트는 보존 프로젝트 P-3, 하위 프로그램 PD로 분류된다.
표에 따르면 예비 엔지니어링에 대한 추정 비용은 12%로 표시되어 있다. 추가적인 프로젝트 정보가 있으며, 프로젝트 관련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작년에 동일한 노선에 유사한 휴게소가 건설되었다.
- 작년에 건설된 프로젝트의 총 PE는 10.8%였다.
- 현재 추정하고 있는 휴게소 프로젝트는 더 간단하고 환경 문제가 적으며 처리해야 할 부대시설도 없다.
따라서, 귀하의 판단에 따르면 평가 대상인 휴게소 프로젝트에 10%의 PE 추정치가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PE 비용 추정치의 산출 기준에 PE 비용 추정치 10%를 선택한 이유와 추정치에 대한 근거를 반드시 문서화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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