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EM/K-Risk 2025년 제1회 리스크전문가초청세미나의 시작과 마지막 후기까지 이 사이트에서 업데이트합니다.
(2025.03.07)
(25.03.07)
(윤희진(통역사))
한국, 그리고 다른 산업 분야. 그리고 그는 자산 관리 전략, 자산 관리 프로그램, 자본 투자 계획 및 거버넌스, 민관 협력 계약 설계, 탄소 중립화 전략, EAM 소프트웨어 도입을 통해 다양한 경력을 쌓았습니다. 이제 블레어 트레이 씨의 이야기를 들어 보겠습니다. 큰 박수로 환영해 주십시오.
Blar Trame(발표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블레어입니다. 저는 MCO의 북아시아 자원봉사자입니다. 저는 또한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지만, 말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영어로 말할게요. 오늘 저를 초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발표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며, 오늘의 발표를 통해 여러분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영어로 발표할 수 있게 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언젠가는 한국어로 발표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오늘은 영어로 발표하겠습니다.
오늘 토론의 의제입니다. 저는 약 1시간 동안 발표를 할 예정이고, 그 후에는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시간만큼 머물 것입니다. 그래서 저와 제 조직에 대한 소개로 시작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자산 관리에 관한 짧은 비디오를 볼 것입니다. 이 비디오는 자산 관리 연구소에서 제작한 큰 그림 비디오입니다.
그 다음에는 전체 수명 비용 개념에 대한 간단한 요약과 함께 자산 관리에 대한 소개를 위한 짧은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ISO 55 000 시리즈를 살펴볼 것입니다. 그 일환으로 2024년에 ISO 55 000 시리즈에 적용된 업데이트 사항과 리스크 관리를 간단히 살펴볼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질문을 받고 좋은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윤 씨, 소개해 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제 경우, 많은 분들이 엔지니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엔지니어가 아닙니다. 저는 경제학과 금융학을 전공했습니다.
저는 미국 대학에서 회계학과 경제학을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기술 교육과 학문 분야에서 자산 관리에 대해 조금 이야기하겠습니다. 저는 듀크 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듀크 대학교는 저에게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저는 2022년에 듀크 대학교로 돌아와 인프라를 주제로 한 첫 번째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제 강의는 '건축 환경 관리에 있어서의 인프라 프로젝트 전달'이라는 제목입니다. 그래서 이 과정의 절반은 인프라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관한 내용으로, 특히 미국에서 진행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공공-민간 파트너십에 관해서도 광범위하게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거래를 위한 구조. 과정의 후반부는 자산 관리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건축 환경 관리에 관한 내용입니다.
듀크 대학이 저에게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제가 이곳에서 아내를 만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한국에 있는 것입니다. 아내와 저는 공공 정책 프로그램의 학생이었습니다. 아내는 한국인이고, 운 좋게 결혼하게 되면서 한국에서 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저는 홍콩에서 한국으로 이사했습니다. 저희는 이곳에 살면서 자산 관리 규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산 관리 연구소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저는 자산 관리 연구소에서 발급한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며, 자산 관리 연구소의 회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곳 서울에 있습니다.
AMCL, 즉 자산 관리 컨설팅 유한회사(Asset Management Consulting Limited)는 회사 이름입니다. 저희 회사는 1997년부터 운영되고 있습니다. 영국 런던에서 설립된 저희 회사는 처음에는 철도 산업 분야에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저희 회사는 모든 유형의 인프라, 시설, 저희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약 200명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대부분은 컨설턴트로서 또는 시설, 소유자, 인프라 조직 또는 이 두 가지 모두를 위해 일하면서 수년간의 경험을 쌓은 숙련된 인력들입니다. 저희가 지원해 온 고객은 전 세계적으로 400개가 넘습니다.
저희는 북미, 미국과 캐나다, 영국과 아일랜드, 유럽 대륙, 중동, 호주, 뉴질랜드, 그리고 아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그리고 현재 서울에 사무실을 두고 있습니다. 저는 2024년 7월에 서울 사무소를 열었습니다. 저희 회사는 터너 앤 타운센드(Turner and Townsend)라는 회사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터너 앤 타운센드도 영국 회사입니다. 한국에서는 주로 한반도 주변의 프로젝트에 대한 비용 관리 및 수량 조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MCL은 자산관리 아카데미라는 회사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교육 기관입니다. 자산관리 아카데미는 자습이 가능한 온라인 교육과 대면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저희는 세 가지 유형의 강좌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나중에 조금 더 이야기하겠습니다. 기초 과정, 자격증 과정, 그리고 학위 과정이 있습니다. 저희는 한국에서 대면 학습 구성 요소를 개발하는 과정에 있으며, 조만간 한국에서 영어로 진행되는 교육 옵션을 제공하고, 그 후에 곧 한국어로 진행되는 교육도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저희의 e-러닝 패키지는 현재 한국어 번역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산관리 아카데미가 한국에서 자산관리 지식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 세션은 다시 한 번, 기초 수준의 교육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한 시간 동안 진행될 것입니다. 이 교육은 보통 하루 동안 진행됩니다. 따라서 9가지 다른 주제에 대해 상당히 심도 있는 8시간의 교육이 진행됩니다. 저희는 한 시간밖에 시간이 없기 때문에 매우 짧게 진행될 것입니다. 자산관리가 무엇인지, 그리고 몇 가지 기본 개념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평생 의사 결정, 가르치고 발표하는 것에 대한 저의 철학은 단순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자산관리나 리스크관리에 대해 깊이 있는 경험을 가지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떤 분들에게는 생소한 용어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 모두가 무언가를 배우기를 바라지만, 확실한 기초를 다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이것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할 것입니다. 간단한 So 제 발표를 시작하기 전에 짧은 동영상을 보겠습니다. 이 영상은 자산관리 연구소에서 제작한 것으로, 자산관리 아카데미에서 한국어 자막과 음성을 추가하여 번역했습니다.
(AM Journey 영상)
이 사진은 다양한 조직과 업계를 대표하는 수백 명의 IAM 회원들의 통찰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우리의 질문은 이거였어요. 자산 관리 여정에 참여하는 것은 어떤 느낌인가요? 그 결과를 보여주는 그림은 비즈니스 수행 과정에서 자산 관리 여정의 어느 단계에 있는지 대화를 촉진하기 위해 큰 포스터로 사용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여정을 시작하기 전에, 대부분의 조직은 자산에 대해 독립적인 결정을 내리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비용, 리스크, 성과와 같은 모든 요소를 고려해야 하지만, 이러한 요소는 개별 팀, 개별 전문 지식, 개별 언어이지만, 아무도 이러한 요소 간의 관계를 해석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전형적인 조직이 있습니다.
최고 수준에서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리더십 팀은 가장 낮은 수준에서 자산의 현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재무 및 계획부터 프로젝트 및 엔지니어링, 운영 및 유지 관리에 이르기까지 명확한 순서가 있습니다. 각 거품은 고유한 리더십 언어, 인식, 의식 및 가족을 가진 개별 그룹을 나타냅니다. 결정은 현지에서 제공되는 제한된 정보를 기반으로 하므로 응답이 매우 빠릅니다. 다음은 전형적인 예입니다. 자산에 중대한 충돌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물질적 실패, 환경 사고, 기술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건 현장에서 가장 먼저 나타난 사람들 우리는 위기에 대처하는 우리의 능력에 자부심을 느끼며, 영웅적인 행동에 보상을 주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스크의 부재는 즉시 사건을 조사하고 다른 장소에서 리스크의 가능성을 제거하려고 합니다.
원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광범위한 결정을 내리게 되는데, 이는 엔지니어링 그룹의 다른 측면에 대한 과잉 반응으로 보입니다. 안타깝게도 엔지니어의 경험과 직관은 리스크 관리자가 이해할 수 있는 리스크 모델로 바꿀 방법이 없습니다. 유지보수 관리자들은 수년 동안 이 문제에 대해 경고해 왔기 때문에 화가 났습니다. 이제 재정 상황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서비스가 중단됨에 따라 고객들이 회사를 떠나기 시작했습니다. 현금이 압수되면 자본 투자가 지연되고, 이로 인해 추가적인 사건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일어나는 몇 가지 일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모든 사람은 세상에 대한 제한된 이해를 바탕으로 올바른 결정을 내립니다. 그들은 좋은 사람들이고, 그 증거입니다.
장벽을 허물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상원의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집단적 의사 결정이 기업에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를 실행하기 위해 경계를 넘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하양식의 경우, 고위급 리더가 변화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그림은 이러한 결정이 최적으로 보이게 되기 전에 얼마나 많은 것들이 배제되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 구름은 방해되는 것들을 나타냅니다.
전략적 목표를 위에서 내려다보면, 종종 혼란스러운 언어와 불명확한 표현으로 표현되고 통일된 의지가 없습니다.
과거 데이터가 없는 자산을 살펴보면, 이 단계는 불안정할 수 있지만, 사람들을 모으고 의사 결정 결정을 내리는 시스템이 있다면, 빠른 승리를 거두고 혁신 활동에 대한 추가 투자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러한 모든 활동이 한꺼번에 이루어질 수는 없기 때문에 승자와 패자가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선순위가 전체적으로 가장 큰 이익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도입 이유입니다. 그러나 어떤 면에서는 이것이 미래이고, 전체 사업에 대한 지역별 결정이 개별 팀에 있어서는 잘못된 결정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를 받아들이기 전까지는 최고의 자산 관리 결정을 내리는 것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최고의 자산관리 결정이란 무엇일까요? 자산이 사업의 목표와 목적에 맞게 조정된 결과, 자산의 장기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결정입니다. 그러나 이는 회사와 산업에 따라 매우 다릅니다. 뛰어난 자산관리 조직의 공통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대화를 실무로 삼는 리더가 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협력하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협력을 모범으로 삼습니다. 둘째, 이러한 조직은 자산 관리를 일대일로 변화시키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지속적인 개선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구축됩니다. 다시 말해, 목적지가 아니라 지속적인 여정입니다. 셋째, 모든 사람이 직위나 계급에 관계없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공식적인 정책과 관리 시스템은 종합적인 의사 결정을 위한 틀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조직들은 팀에서 팀으로 통찰력과 정보가 흐르는 방식에 있어 매우 유연합니다. 그 예로 조직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을 들 수 있습니다. 좋은 결정은 좋은 정보에 의존하며, 팀은 결정에 대한 이해를 공유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보를 가장 잘 유지하는 방법과 가능한 최선의 유지 관리 방법에 대한 합의에 도달해야 합니다. IT 시스템을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을 수 있는 공동 작업 및 유지 관리입니다.
자산관리 문화에서는 정보가 자산으로 취급되고, 조직 전체와 미래 세대를 위해 관리됩니다. 그러나 자산관리 문화를 가진 조직과 그렇지 않은 조직의 가장 큰 차이점은 소속감입니다. 조직은 항상 배우고, 리스크를 개선하며, 리스크가 더 많이 억제되고 사고 건수도 훨씬 줄어듭니다. 이렇게 하면 더 큰 혁신의 가능성, 장기적인 미래, 다른 산업에서 배울 수 있는 것, 심지어 조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더 폭넓게 생각할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집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회원들이 우리에게 설명해 준 여정입니다. 당신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림에서 가장 친숙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당신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누구와 이야기해야 합니까? 올바른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그림은 토론을 시작하는 도구로 디자인되었으므로, 노트북을 주문하고 대화가 어디로 흘러가는지 확인하세요.
(임종권) 한국어는 약간 이상하지만, 매우 잘 만들어졌습니다.
(Blair Trame)
다시 보거나 동료와 공유하고 싶은 경우, 프레젠테이션 자료에서 비디오 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자산 관리란 여러분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자산 관리라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습니까? 어떤 사람들은 자산 관리라고 하면 금융 자산을 떠올립니다. 자산 관리 회사는 많습니다. 증권이나 기타 금융 상품 우리가 이야기하는 자산 관리는 자산으로부터 실현된 가치를 통해 조직의 구축된 환경 또는 조직의 조정된 활동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저의 정의입니다. 55,000.
자산이란 무엇인가? 자산은 조직에 잠재적 또는 실제적 가치를 지닌 모든 물건, 사물 또는 실체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산 관리를 구성하는 조정된 활동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화면 중앙에 보이는 것은 IAM(Institute of Asset Management)의 10개 박스 역량 모델입니다. 다시 한 번, 자산 관리란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의 학문입니다.
ISO 55000에 정의된 자산 관리는 건축 환경 관리에 관련된 일련의 실무 지식과 과정을 포함합니다. 자산 관리를 고려해야 하는 조직은 물리적 자산이 많거나 자본 자산이 많거나 자본 집약적인 조직입니다. 예를 들어, 로펌은 자산 관리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들은 건물을 임대할 수도 있고, 건물을 소유하고 IT 장비, 가구, 비품을 보유할 수도 있지만, 고객에게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자산에 주로 의존하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항만, 고속도로, 지방 자치 단체, 도로, 크레인, 교량에 의존하여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시와 같은 조직도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은 자산 관리를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조직입니다. 왜 자산 관리를 해야 할까요? 자산 관리는 조직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인프라의 경우 운영 환경의 변화에 대처해야 합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더 강렬하고 빈번한 폭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이 될 수도 있고, 추운 겨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기 기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고려해야 합니다. 서비스 제공 측면과 비용 측면에서 고객의 기대치. 따라서 다양한 도전 과제가 있으며, 이러한 도전 과제는 자주 바뀝니다.
그리고 자산 관리는 조직이 이러한 도전과제를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합니다. 적절한 자산 관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전과제와 기회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적응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내부 역량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개념으로 가치 사슬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수업에서 이 개념을 들어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예는 항구를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가치 사슬은 실제로 고객 중심적인 관점을 취합니다.
따라서 제가 항구에서 일하거나 항구가 자산을 투자하는 경우, 그 자산에 관한 모든 것이 중요합니다. 그 사람들은 항구를 통해 화물이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배에서 내린 후 트럭이나 기차로 옮겨져 최대한 빠르고 안전하며 저렴하게 배송됩니다. 수출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객을 중심으로 가치 기반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는지, 아니면 화물의 최종 수령인 또는 운송 회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 슬라이드는 큰 그림 비디오에서 보신 내용의 한 측면입니다. 따라서 자산 집약적 조직은 다른 조직보다 더 효율적으로 이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비디오에서 들으신 것처럼, 일상적인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하루를 무사히 보내려고 노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초기 비용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그렇다면 전체 수명 주기 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새로운 자산을 구입하거나 자산을 교체하는 데 드는 비용은 얼마일까요? 자산이 고장 나거나 실패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대응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사후 대응적입니다. 그리고 현지 전문 지식에 의존합니다. 따라서 매우 똑똑하거나 조직에 대한 많은 경험과 역사를 가진 사람일지라도, 이 현지 전문 지식에 의존하는 것은 조직에 큰 리스크가 됩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이 회사를 떠나면, 그가 가지고 있는 모든 지식이 사라질 수 있고, 조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디오에서 말했듯이, 우리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적절한 자산 관리를 지향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자산을 교체할 때, 단순히 자산의 사용 기간을 기준으로 자산의 가치를 판단하는 대신, 자산과 관련된 리스크를 고려해야 합니다. 고장이나 파손의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그리고 자산의 상태를 이해함으로써 그 자산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실패의 결과는 무엇일까요? 그 자산이 작동하지 않으면 생산 라인에 영향을 미칠까요, 서비스 제공 능력에 영향을 미칠까요, 아니면 사용할 수 있는 예비 자산이 있을까요, 그 리스크를 완화할 수 있는 다른 옵션이 있을까요? 전체 수명주기비용과 전체 생애주기 관리 접근법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비즈니스의 다양한 부분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부서, 유지보수 부서, 재무 부서, 조달, 인사, 지속가능성 등 모든 부서가 서로 소통하고 공통의 목표를 향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ISO 55,000의 몇 가지 추가 개념. 이 차트를 보면, 가장 광범위하게 조직의 관리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의 방향, 전략,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이사회, 사장 또는 CEO의 책임입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자산 관리 활동이 시작되는데, 조직의 목표와 가치를 실현하는 방법, 그리고 자산 관리를 통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자산 관리 시스템은 자산 관리와 관련된 모든 상호 연관적이고 상호 작용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자산 관리 정책, 자산 관리 목표,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설정합니다. 자산 관리 시스템과 다른 관리 시스템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여기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그러나 자산 관리 시스템의 밑바탕에는 자산 포트폴리오가 있습니다. 이것이 조직 내의 모든 자산입니다. 따라서 이 항구 예시의 경우, 시설, 토목 인프라, 부두, IT 인프라, 컨테이너를 운반하고 선박, 트럭, 기차에 실어 나르는 모든 차량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자산 관리 시스템은 관리 시스템의 한 예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자산 관리 시스템은 ISO 55,000에 의해 정의되며, 여기 화면에 표시된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그 중 몇 가지 고수준 전략적 구성 요소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맨 위에는 다시 한번, 우리의 관리 전략이 있습니다. CEO, 이사회, 사장이 조직의 계획과 목표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자산 관리 정책에 명시되어야 합니다. 자산 관리 정책은 조직의 자산 관리에 대한 헌신과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노력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지금도 훌륭하지만, 미래에는 더 훌륭해지고 싶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말하는 하향식 방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자산 관리가 회사와 조직에 중요하다는 것을 조직에 알리고, 기대치, 요구 사항, 핵심 원칙을 설정합니다. 또한 전략적 자산 관리 계획 또는 SAMP 또는 자산 관리 전략이라고 부르는 것이 있습니다. 이 계획은 조직이 자산 관리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그 달성 시기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목표를 설정할 때, 우리는 이를 SMART 목표라고 부릅니다.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중요한 목표는 시간적 한계가 있을 때, 각 목표에 시간 척도가 연관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자산 관리 전략 또는 SAMP는 주요 이니셔티브를 식별하고 우선순위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구현을 위한 자원과 시간 척도에 대한 높은 수준의 개요를 제공합니다. 아시다시피, 자원은 재정적 자본, 인적 자본, 직원, 계약자 등입니다. 그래서 이 작업이 많은 노력과 많은 수고를 필요로 하는 것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 왜 그렇게 해야 하는 걸까요?
이 작업의 이점은 다시 말하지만, ISO 55000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AMCO에서는 고객을 연구한 결과, 자산 관리에 정말로 투자하는 조직의 경우, 운영비와 자본비 예산을 15~30%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재정적 절감 효과 외에도 더 나은 자산 투자 결정, 더 나은 리스크 관리, 향상된 서비스와 제품 출력, 사회적 책임, 좋은 이웃이 되기, 환경과 환경에 대한 임팩트에 대한 인식 제고, 안전 요구 사항 준수, 환경 준수, 교육으로 조직의 지속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더십이 바뀌거나 핵심 인력이 떠나더라도 자산 관리 정책, 자산 관리 전략, 자산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면 일관성과 연속성이 유지되고, 더 나아가 효율성과 효과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제가 다루고자 하는 개념 중 하나는 평생 의사 결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경제학과 금융학을 전공했습니다. 따라서 좋은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은 저의 능력 중 하나이고, 자산 관리에 있어서도 가장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생 비용의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전력 회사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전력 회사는 최근 주요 변전소에서 변압기 고장을 경험했습니다. 이 변전소는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지만, 추가적인 고장이 발생하면 상당한 리스크가 있습니다. 따라서 백업 변압기가 작동하고 있을 수도 있지만, 그 변압기가 고장 나면 매우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 결정을 담당하고 있다면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트랜스포머 A의 자본 비용은 150만 파운드입니다. 정말 큰 돈입니다. 그리고 이 제품은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조업체는 유지 관리 비용이 적게 든다고 말합니다. 트랜스포머 B의 자본 비용은 100만 파운드이므로 50만 파운드를 절약할 수 있지만, 특별한 마케팅 포인트는 없습니다. 따라서 유지 관리 체계나 추가 비용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어느 쪽이 더 나은 선택처럼 들리나요?
따라서 다른 관점에서 보면, 트랜스포머 A는 초기 비용이 더 높지만, 트랜스포머 B의 절반 수준인 O&M 비용이 들며, 트랜스포머 A는 폐기 비용도 더 낮습니다. 따라서 트랜스포머 B에는 잠재적으로 환경에 위험한 구성 요소가 있을 수 있고, 자산을 폐기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드는 다른 추가 인프라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트랜스포머 A는 자산의 전체 수명 기간 동안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합니다. 선불로 더 많이 지불하지만, O&M 기간과 폐기 기간 동안 지출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이것은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많은 조직이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제한된 자본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습니다. 따라서 매년 조직은 자본 예산을 결정하고 다양한 요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때로는 조직이 선불 비용에 더 많은 비중을 두기로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구매 비용이 더 저렴하고 설치와 시운전 비용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모든 비용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기에서 자산에 투자할 때 고려해야 할 총 비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계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자산을 환경친화적으로 조정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으며, 내연기관 차량을 제거하고 전기 또는 수소 같은 무배출 기술로 대체하는 것과 같은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지보수 시설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연료 저장소를 완전히 바꾸고 전기 충전소를 설치해야 할까요? 그렇다면 가동 시간 기대치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임팩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전체적인 수명 비용과 전체적인 수명 접근 방식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십시오. 여기 또 다른 간단한 예가 있습니다. 이 개념을 건너뛰어도 되겠지만, 본질적으로 자산의 총 평균 연간 비용을 100,000으로 보고, 125,000으로 더 비싸게 생각하면 됩니다. 교체해야 하고 비용이 더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론적으로는 이 과정이 아주 간단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유형의 비용을 예측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어려운지에 따라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종종 자본 비용은 꽤 명확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아마도 설계 비용을 산출하기 위해 설계하거나 구입한 다른 자산으로부터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공급업체로부터 견적을 받아서 구입, 설치, 시운전 비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자산에 대해 직원들을 교육하는 데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를 내다보면, 그 자산에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는지, 얼마나 많은 예비품을 확보해야 하는지, 인건비와 재료비가 얼마인지, 그리고 수명이 다하면 자산을 폐기하는 데 얼마의 비용이 드는지 명확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이 예를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트랜스포머 A는 유지보수가 적게 필요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유지보수 프로필이 사실인지 확실하게 알 수 있을까요? 저는 판매업체로부터 그들의 제품과 그들이 최고이고 성능이 우수하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종종 또는 때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찾고 있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지만, 최적의 옵션, 다시 말해서 자산에 대한 최저 평균 연간 비용입니다. 비용 프로필의 모든 것을 고려하고, 저희의 능력과 확신을 최대한 발휘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최저 평균 연간 비용을 제공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따라서 이 곡선은 자산과 관련하여 내려야 하는 모든 종류의 결정을 보여줍니다. 새로운 자산이 필요한가? 어떤 옵션이 있는가? 추가 자산을 임대할 것인가? 새로운 자산을 만들 것인가? 아니면 기존 자산을 개조하거나 조정할 것인가? 그리고 그 다음 단계로, 기술적 선택을 하고 자산을 투입하면서, 라이프사이클의 마지막 단계에 다다르면, 그것을 교체할 것인지 아니면 계속 유지할 것인지, 그리고 가장 비용 효율적인 옵션은 무엇인지 결정하게 됩니다. 이 주제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 위한 몇 가지 일반적인 개념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전체 수명 비용을 활용하여 자본 또는 조달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앞서 간단한 예를 들어 설명해 드렸습니다.
초기 비용은 더 많이 들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예상 비용은 낮아집니다. 따라서 조달 실무와 다양한 옵션과 입찰을 평가하는 방법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미래의 예산 편성을 고려하십시오. 따라서 시장을 예의주시하면서, 시장이 예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펴보십시오.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예산에 압박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따라서 미래에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따라서 미래에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자원 전략에 대해 생각하십시오. 따라서 자산을 갖추고 운영하기 위해 어떤 추가 인프라, 어떤 인력, 어떤 돈이 필요한지 등을 고려하십시오.
이 모든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지만, 전체적인 인생 비용 전략에 대해 생각하는 다양한 방법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큰 그림 비디오에서도 이 주제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따라서 경영진의 견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지금 한국과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경제와 비즈니스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특히 우리나라에서 나오는 비용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걱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경제가 잘 돌아가거나 비즈니스가 잘 돌아갈 때보다 비용이 더 중요하게 고려됩니다. 성과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비용을 줄일 수 있을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고려해야 할 개념은 실제로 조직 내에서 우선순위가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것은 매우 짧은 개요이고 기초 과정의 일부 발췌 내용입니다. 이제 ISO 55000 시리즈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자산 관리에 익숙한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고려해 볼 만한 조직이 있습니다. ISO(국제표준화기구)가 있습니다. 품질 관리부터 리스크 관리, ISO 31000 시리즈, 안전 및 자산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표준이 있습니다. ISO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조직으로, 국제적으로 합의된 모든 표준을 관리합니다.
고려해 볼 만한 또 다른 조직은 유지관리 및 자산관리에 관한 글로벌 포럼입니다. 이 포럼은 자산관리를 다루지만, 종종 일종의 공장 유지관리 관점을 통해 접근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산관리 연구소입니다. 그래서 이 세 조직과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오늘은 ISO 55000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 표준은 2014년경에 개발되었고, 2024년, 즉 처음 개발된 지 10년 후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래서 여기에는 주요 문서들의 연대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ISO 55000, ISO 50001이 있는데, 오늘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자산관리, 해부학 연구소(Institute of Asset Management, Anatomy)라는 곳이 있는데, 공개된 문서입니다. 온라인에서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GFMAN, 자산관리 환경(Asset Management Landscape)도 있습니다. 이 중 많은 것들이 같은 개념을 다루고 있지만, 약간 다른 방식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아시겠지만, 제가 오늘 언급했거나, 이전에 들어보셨을 수도 있는 ISO 55000, ISO 50001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 숫자들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ISO 55000 시리즈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문서의 55,000 부분은 어휘, 일반 개요, 원칙을 담고 있습니다. 55,001은 요구 사항입니다.
ISO 55000 또는 55001 인증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55001에 나와 있는 인증 요건입니다. 예를 들어, 인천공항은 최근 자산 기반의 일부에 대해 ISO 55001 인증을 획득했으며, 현재는 자산 기반의 추가 부분에 대한 인증을 받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이러한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ISO 55000의 수용에 대한 일반적인 통지 또는 견해. 일부 국가에서는 다른 국가보다 더 널리 퍼져 있고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정부나 연방, 주 차원에서 요구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직이 인증을 받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조직은 종종 평판이나 자체적인 이유로 인증을 받습니다. 그러나 영국과 호주 같은 곳에서는 전력 및 수도 시설과 같은 규제 완화된 많은 경우, 정부가 해당 조직에 ISO 인증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호주가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호주는 ISO 55001 인증을 받은 조직이 가장 많은 나라입니다. 일본은 52개의 조직이 ISO 55,001 인증을 받았다고 생각되며, 영국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2024년에 ISO 55000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무엇이 바뀌었습니까? 오늘은 모든 내용을 다루지 않겠습니다. 변경된 사항을 알려드리는 것만 하겠습니다. 원하시면 직접 문서를 찾아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원칙은 어느 정도 발전했습니다. 가치 정렬과 리더십에 관한 원칙에는 추가적인 결과가 도입되었습니다. 적응성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세계의 인식이 2014년과 2024년 사이에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상당히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혜택에 관한 몇 가지 표현이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리스크 관리와 그 관리 시스템에 대해 생각할 때, 이것이 핵심입니다.
성숙도 개념도 정의와 함께 조정되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여기에서 변경된 내용 중 일부를 읽을 수 있지만, 여기서는 리스크 관리와 관련된 부분을 굵게 표시했습니다. 따라서 섹션 612, 자산 관리 리스크에 대한 리스크 명확성 해결을 위한 조치가 있었습니다. 7.6 자산 관리를 위한 데이터 및 정보의 결정. 그리고 10.3 예측적 조치. 그래서 이전보다 더 많은 차원이 추가되었습니다.
8.3에서는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를 더 많이 도입했고, 9.3에서는 입력과 결과에 대한 명확성을 높이기 위한 의사 결정의 효과를 고려합니다.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ISO 550001에는 리스크 관리와 관련된 많은 조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서 눈 모양 아이콘이 있는 것들은, 다시 말하지만, 이전에 굵은 글씨체로 표시된 것들입니다. 그래서 이것들에 대해서만 언급하겠습니다. 그래서 6-1절은 계획에 관한 것입니다. 그래서 여기에는 자산관리 시스템에 있는 자산과 관련된 리스크를 다루는 행동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리스크 평가가 어떻게 관리되는지,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정보 요구사항은 의사 결정과 리스크 관리에 필요한 데이터와 정보를 실제로 검토하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실패의 결과 가능성을 검토할 때, 그러한 결론을 내리기 위해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정량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올바른 정보를 확보하지 못했을 때 어떤 리스크가 따르는지 살펴봅니다. 다시 말해서, 정보를 제대로 확보하지 못했을 때 어떤 결과가 초래되는지 살펴봅니다. 8-3 아웃소싱에 관한 내용 아웃소싱 업무에 대한 견해와 그와 관련된 리스크가 무엇인지, 조달 또는 공급망과 관련하여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 공급업체의 리스크를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지, 리스크를 식별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계약 관리 접근 방식, 그리고 일반적인 상업적 리스크에 관한 내용 9-3, 경영진 검토 . 여기에는 다양한 종류의 것들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모든 것을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그러나 10-3은 예측적 행동에 대해 다룹니다.
따라서 의사 결정의 필요성을 예측하는 과정과 부정적, 긍정적 리스크를 고려하는 방법입니다. 부정적 리스크와 긍정적 리스크 또는 기회. ISO 50001을 살펴보기로 결정한 경우, 그리고 그것이 리스크 관리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핵심 요점은 무엇입니까? 우리의 견해 간단히 말해서, 리스크를 파악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정보 요구 사항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면,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크를 파악하고, 그 가능성, 결과, 그리고 리스크 관리 방법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리스크에 대한 수용 정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자산 관리 시스템과 자산 관리 목표에 다시 연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조직에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리스크를 수용하고, 부정적인 리스크를 완화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스크를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큰 그림 비디오에서 들은 내용으로 돌아가서 부족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아마도 이것은 특히 미국에 관한 이야기였을 것입니다.
단어이지만, 실제로는 조직의 여러 부서가 리스크를 다르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숙한 조직은 리스크 평가 방법에 대한 조직 차원의 개념 프로세스와 절차를 갖추고 있으며, 각 부서가 이를 일관되게 수행하여 조직 전체의 리스크 레지스트리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산 관리 시스템이나 조직은 가장 낮은 수준에서 자산과 관련된 리스크가 무엇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운영 환경을 고려할 때, 자산이 물리적 문제에 대처해야 하는지, 예를 들어 홍수나 눈으로 인해 건물 지붕이 무거워지는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 높은 수준에서 보면, 조직의 자산 관리 시스템에 어떤 리스크가 있을까요? 리스크는 다양한 수준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큰 그림 비디오의 마지막 요점은 지속적인 개선이었습니다. 여기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리스크 평가를 확인하고, 날씨 프로필, 예측, 폭풍, 강도, 발생 가능성, 그와 관련된 홍수 등의 측면에서 예측 모델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확인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운영 환경의 변화와 기타 변화가 자산 리스크와 자산 관리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산 관리가 한국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더 광범위합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조직이나 비즈니스 수준에서 자산 관리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제가 여기 있는 이유와 자산 관리 컨설팅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IAM Korea 지부를 구축하는 데 관심이 있는 이유는 한국이 성공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세계적 수준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기반 시설은 한국의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서울-부산 고속도로, KTX, 지하철 시스템, 인터넷 연결 및 속도 등 모든 것이 한국의 성장과 번영에 기여했습니다. 그러나 기반 시설이 노후화됨에 따라 노후화된 자산에 대한 재투자 또는 교체, 적절한 유지 관리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또한 확장도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왜 한국은 자산관리협회나 ISO 같은 곳을 지침으로 삼아야 하는 걸까요? 글쎄요, 영국과 미국, 그리고 제 조국인 한국이 경고의 메시지를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19세기 영국의 인프라 혁신을 살펴보면, 운하, 교량, 최초의 지하철 시스템, 하수도 시스템 등을 혁신했습니다. 런던과 같은 대도시가 발전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산업혁명이 일어나게 하고, 국가의 성장과 번영을 가능하게 해 주었습니다. 20세기 미국의 경우, 주간 고속도로 시스템과 같은 것들이 건설되었습니다. 미국 서부의 약 8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전기를 공급하는 후버 댐과 같은 인프라가 구축되었습니다. 영국과 미국 모두 자산을 소홀히 했습니다. 그래서 상황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두 나라 모두 인프라 덕분에 번영과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큰 혜택을 누렸지만, 지금은 인프라 문제가 성장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국과 미국 같은 나라에서 피해야 할 점에 대해 배울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이 그 교훈을 얻어 이를 적용하여 인프라가 경제를 지속적으로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하루 과정의 기초 교육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저희는 모든 기초 자격증과 학위를 위한 e-러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산관리 연구소를 통해 제가 하고 싶은 일 중 하나는 시험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험 인증서와 학위 수준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시험을 한국어로 번역하는 일을 후원할 것입니다. 앞으로는 영어 강사를 통해 한국 자산관리 아카데미에서 강사 주도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며, 결국에는 한국어 강사도 있을 것입니다. 오늘 들은 내용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저희 웹사이트에 접속하셔서 e-러닝 옵션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한국이나 다른 곳에서 제공되는 옵션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저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오늘 발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흥미로운 내용들을 발견하셨기를 바랍니다.
자산관리연구소 한국 지부 자료에 대한 후속 조치를 원하시면, 여기에서 저의 연락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에게 연락해 주세요. 그리고 잠시 쉬면서 질문을 받겠습니다.
이제 발표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질문해 주세요. 오늘 질문이 없으면, 질문이 있으면 저에게 이메일을 보내 주세요. 추후에 다시 연락을 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이든 나중에든 저에게 연락을 주시면 됩니다.
(임종권)
질문이 있습니다. 영어로 번역해 주세요. 미국과 영국에 있는 인프라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미국과 영국에는 시스템이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 시설이 있습니다. 자산을 잘 관리하고 데이터를 공유하는 두 기관을 소개하는 것은 어떨까요?
(윤희진)
발표에서 미국과 영국의 인프라 자산관리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미국과 영국의 인프라에 대한 예도 보여주셨습니다. 좋은 자산 관리 기관이나 조직에 대해 알려 주세요.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인프라 또는 시설별로.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UK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르지만, 예를 들어 수도 시설에서 일하거나 Empower에서 일하는 경우, 영국 기관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영국 기관과 이야기하고 싶다면, 제 동료들에게 소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미국 사례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미국에서 함께 일했던 고객 중 하나는 항구였습니다. 그들은 미국 동부에서 세 번째로 큰 항구이고, 우리는 그들이 자산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들과 함께 일하기 시작하자마자, 그들은 400대에 가까운 픽업 트럭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픽업 트럭들은 그들이 운영하는 다섯 개의 터미널 주변에서 사람과 장비를 운송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주 교통국으로부터 중고 픽업 트럭을 받았습니다. 이것들은 오래된 것입니다. 그들은 초기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 무료 차량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평균적으로, 그들은 이 픽업 트럭의 유지보수에 매년 8,000달러를 지출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과 함께 일한 첫 6개월 동안 차량 수를 줄이고 교체하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차량 수를 400대에서 250대로 줄이고, 처음에는 내연기관 픽업 트럭을 교체할 계획이었습니다. 항구는 5년 동안 이 차량을 보관했다가 미국에서 중고차 시장이 여전히 활발하기 때문에 판매할 계획이었습니다. 그 후에는 배출가스 제로 차량으로 전환할 계획이었습니다. 이것은 자산 관리 시스템에 투자하는 조직의 한 가지 예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의 자산 관리 정책을 개발했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자산 관리 전략인 SAM을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개선의 기회가 있는 곳, 즉 쉽게 얻을 수 있는 과일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차량을 살펴보았습니다. 그 후, 데이터 수집 방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산 정보 전략을 개발했고, 이는 1년 후 자산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신뢰성 중심 유지보수(RCM)를 추가로 도입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였습니다. 또한, 탈탄소화 전략을 개발했습니다. 따라서, 2040년까지 범위 1과 범위 2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겠다는 탈탄소화 전략을 수립한 미국 동부 해안 최초의 항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정확히 2023년에, 그들은 범위 2 배출량을 0으로 만들었습니다. 디젤 엔진 선박에서 육상 크레인으로, 그리고 전기 선박에서 육상 크레인으로 바꾸고, 많은 선박을 디젤 엔진에서 하이브리드 엔진으로 바꾸는 등, 범위 1 배출량을 크게 줄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운영 방식과 컨테이너를 받거나 컨테이너를 내리기 위해 항구와 터미널로 오는 트럭을 스케줄링하는 방식도 변경했습니다. 새로운 스케줄링 자동화 시스템이 있습니다.
그래서 디젤 트럭 대신 이제 그들은 스케줄링된 시간을 알고 있습니다.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트럭의 처리 시간은 30분 단축되었습니다. 그러니 조금 더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이것은 자산 관리 시스템을 도입한 조직의 사례로, 이 시스템을 통해 비용 절감, 지속 가능성, 이웃과의 관계 개선 등 다양한 이점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웃 주민들은 트럭이 공회전하면서 주변의 공기 질이 나빠졌다고 불평할 것입니다. 유휴 상태의 트럭 때문에 교통 체증이 발생합니다. 이것이 제 고객 중 한 곳의 사례입니다. 그들은 자산 관리를 도입하고 투자한 결과, 좋은 투자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오 평균 비용이 8,000달러였기 때문에 비용을 줄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고용되어 컨설팅을 진행할 때, 처음 6개월 동안 다양한 일을 했습니다. 그중 첫 번째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자산 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실제로 운행되는 픽업 트럭을 줄이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친환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연 기관 트럭을 교체하는 것이었습니다.
(박현) 두 가지 질문을 하고 싶습니다. 발표해 주셔서 감사하고, 의견을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서울대학교의 박현 교수입니다. 발표에 대해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첫째, 공공 투자 관리에 대해 질문하고 싶습니다. 사실, 제가 다니는 대학의 교과 과정에 공공 투자 관리가 포함되어 있고, 많은 교과서에서 많은 학자들이 종합적인 건설과 유지보수가 이상적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신규 건설이 최우선입니다. 저는 신규 프로젝트와 운영 및 유지보수가 우리의 우선순위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정치인과 공무원들이 기존 시설의 유지보수를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죄송하지만, 신축이나 프로젝트가 아닌 운영과 관리에 초점을 맞춘 컨설팅의 사례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그리고 다른 질문은 경제적인 측면과 관련된 것입니다. 저는 금융 및 사회적 측면의 WLC(전체 생애주기비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할인율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는 이 경제 및 금융 효과와 관련된 새로운 프로젝트와 새로운 건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Blair Trame)
아주 좋은 질문입니다. 저는 새로운 건설과 기존 자산에 대한 재투자 간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부터 시작하고 싶습니다. 제가 보기에 가장 중요한 관점은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치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 지하철을 생각해 보세요. 고객의 기대치가 상당히 높다면, 제가 뉴욕에 살 때 가졌던 기대치와는 상당히 다를 것입니다. 서울에서는 기차가 3분마다 도착하고, 기차와 역이 깨끗해야 한다는 기대가 있습니다.
동시에 서울시는 계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서울 지하철은 고객의 높은 서비스 수준 기대치를 충족하기 위해 기존 자산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 그리고 GTX와 같은 것을 통해 더 큰 교통 시스템이 어떻게 확장될 것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수준 기대치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고객 서비스 수준 기대치부터 시작하여 기술 서비스 수준 기대치로 이어집니다. 그렇다면 자산의 가동 시간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침 출근 시간과 저녁 퇴근 시간에 대비해서 몇 대의 열차가 운행될 수 있어야 할까요? 장애 발생 시 어떤 인프라가 준비되어 있어야 할까요?
그래서 자산 관리 계획에서 그런 것들을 정의합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단지 미래를 바라보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수요 기대치의 변화에 대해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실무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고객과 운송 관련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워싱턴 DC 메트로가 저희 회사의 큰 고객 중 하나였고, 의료 분야에서도 일했습니다. 중요한 사례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자본 예산에 대한 자본 거버넌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본 예산에 다양한 유형의 프로젝트가 있습니까? 다음 단계에 대한 수주를 받는 확장 프로젝트나 다년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우리는 예산이 책정된 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투자와 확장이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다중 기준 분석을 적용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혜택을 설정하고, 혜택을 기준으로 평가한 다음, 비용을 고려하고, 확장 및 교체 모두에서 제공하는 최고의 가치에 따라 프로젝트의 순위를 매깁니다. 그리고 시나리오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기준을 고려하고 이를 적용하는 일관된 평가 프레임워크를 갖춘 서비스 수준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니 잠시 멈추고 윤 씨가 그 대답을 하게 할게요.
그리고 두 번째 질문인 재무 분석과 할인율에 대해 다시 답변하겠습니다.
외국 - 흠흠. 우리는 기존 자산을 고려하고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교통 프로젝트를 설정할 때 GTX와 같은 큰 비용을 처리하는 방법에도 중점을 두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제가 말했듯이, 그리고 나서 자본 관리, 자산 전략을 적용한 것입니다. 우리는 다양한 기준으로 그것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새로운 프로젝트와 유지보수의 균형을 맞추고 고객의 가치를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재무 분석은 매우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특히 장기 프로젝트의 경우 운영 및 유지에 대한 확신이 필요합니다. 시장에 따라서는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연히 재무 분석을 할 때 적절한 할인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순수한 경제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이를 할인율로 적용할 때 기회 비용은 얼마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프라 프로젝트의 경우, 건설과 O&M 모두에서 물가 상승이 핵심이고, 재료와 노동력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그리고 시장에 따라 노동력이나 재료가 프로젝트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우리와 같이 노동력이 비싼 경우 최근 몇 년 동안 인프라 지출이 많았기 때문에 철강과 콘크리트의 가격이 상승하는 등 인건비 상승이 두드러졌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할인율을 고려하고, 적절한 할인율을 적용하고, 인플레이션을 살펴보고, 민감도 분석을 적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공공-민간 파트너십 거래를 위한 재무 모델링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미국에서 다른 방식으로 할 수 있는 일과 비슷한 방식으로 시작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타당성 조사부터 시작해서 시장에 나가서 피드백을 받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시장 조사라고 부르는 것을 합니다. 계약자에게 가서 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노동력이 있는지 물어봅니다. 주요 구성 요소의 인플레이션 전망은 어떨지, 재무 분석을 구체화합니다.
그러나 항상 할인율, 인플레이션을 고려하고 민감도 분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 장기 프로젝트가 될 것 같아서 다른 분야보다 작업량이 많을 것 같아요. 따라서 기회 비용과 다른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인프라 프로젝트는 장기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중국 선진국인 미국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인권과 같은 자립은 상당히 비싸고, 인플레이션은 더 비쌉니다. 저는 민간 파트너십에 대한 구체적인 모델이 없지만, 그래서 여러분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한 가지 더 여쭤보고 싶은 게 있습니다. 전체 수명 비용을 선택할 때, 인플레이션이나 미래 비용을 예측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과 리스크가 많습니다. 그런 것들을 고려해서 시뮬레이션을 하고 계신가요? 아니면 그냥 미래 비용을 확장된 숫자로 계산하고 계신가요?
박 교수님의 질문과 관련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미래 비용을 계산할 때 생애주기비용은 정말 중요한 개념입니다. 불확실성과 리스크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 질문은 실제로 비용을 자극하는 경우가 많습니까 아니면 어떤 기준에 따라 계산하는 경우가 많습니까?
따라서 분석 수준은 프로젝트의 재정적 가치와 중요도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따라서 제가 조직을 위해 차량 한 대를 교체하는 것이라면, 전체 수명 주기 비용을 분석하는 데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제가 도시이고 가로등 전체를 교체하고 민간 계약업체를 통해 이를 수행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들과 15년 동안 운영 및 유지보수 계약을 맺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많은 시간을 분석에 할애해야 합니다.
해야 할 일은, 아시다시피, 모든 예측은 과거의 정보를 가지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완전한 확실성은 결코 없습니다. 아시다시피, 저희 통계학을 공부한 사람들은 역량 수준을 이해합니다. 그래서 제가 민감도 분석을 언급한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모델을 가지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지만, 민감도 분석을 실행하여 입력값을 변경함으로써 최종 계산에 어떤 임팩트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과 같이 매우 정교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데, 이는 매우 강력한 민감도 분석이지만, 프로젝트의 가치와 중요도에 따라 면밀히 조사하고 분석하는 수준이 달라져야 합니다.
(임종권)
거의 두 시간이 지났고, 마무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질문이 많습니다. 지금 듣고 계신 분들 중 질문이 있으신 분이 계실지 궁금합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제 이메일 주소를 남겨 두었습니다. 다시 한번 남겨 두겠습니다. 메모를 해 주세요. Trame씨의 발표이므로 제가 드리는 정보는 조금입니다. 메일에 대한 의견을 주시면 필요한 정보도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Trame씨에서 이메일 주소를 보내왔습니다. 저에게 직접 보내 주셔도 됩니다. 그러면 여기서 마무리해 주세요.
(임종권) 오늘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좋은 기회를 만들어 다시 초대하겠습니다. 다음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5.03.06) 아래 발표자료 영문과 국문번역본이 함께 있습니다.
(2025.02.18) 행사개최계획서 학회 제출
(2025.02.17) Blair Trame이 협의중 자료 (AM Journey의 한국어 버전)
https://www.youtube.com/watch?v=HXMaHiuzeVY
The Asset Management Journey - overview
(2025.02.13) 현재 통번역업무로 재직중인 윤희진님이 통역을 맡아 발표자 소개부터 Q&A를 진행해 주시기로 하였습니다.
(2025.02.14) 발표자 Blair Trame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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