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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isk 출판물/K-Risk 월간뉴스레터 (2023년 이후)

[K-Risk 발간편집위원회] 2023년 월간 K-Risk NewsLetter 4월호 (시험버전)

by 케이리스크 2024. 1. 10.

[권두언] 

 

2023년 올해 부터는 매월 말일에 K-Risk 홈페이지 및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의 게시글로 올라가 있는 것을 블로그 버전으로  다음과 같이 목차 형식으로 재정리하여 월간 뉴스레터를 제공해 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이 뉴스레터는 다시 K-Risk 홈페이지에 목록식으로 연결하여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뉴스레터 서비스에 대한 의견은 회원께서는 정기 기획운영위원회때 의견 개진해 주시기 바라며 일반인께서는 아래 댓글에 건의사항을 남겨주시면 개선하겠습니다. 

 

2023.04.30

by K-Risk 발간편집위원회 


제1부 리벤트 (리스크를 주제로 하는 이벤트)

1.1 K-Risk 다가오는 행사

  1. (회원전용) 2023년 6월 24일 제1회 K-Risk회원을 위한 역량강화교육 - R프로그램을 이용한 리스크시뮬레이션 실습
  2. KICEM공동 주최 2023년 잔여 리스크전문가초청세미나 일정 확정 공지
  3. 2023년 5월 12일(금) 정기운영회의
  4. 2023년 5월 13일~14일 춘계단합대회

1.2 K-Risk 지난행사 후기

  1. 2023년 3월 31일 KICEM공동주최 제1회 리스크전문가초청세미나 후기 공지 한국건설관리학회 건설관리 제24권 제2호 (2023년 4월호) 소개 후기(학회지 원문)
  2. 2023년 4월 28일 KICEM공동주최 제2회 리스크전문가초청세미나 (행사 후기는 5월에 수록 예정)
 

한국건설관리학회

한국건설관리학회 홈페이지 입니다.

www.kicem.or.kr

1.3 타기관 행사소식

  1. 한국건설안전학회 2023 제2차 건설안전혁신 토론회

제2부 리강인 (리스크를 강조한 인물)

 

2.1 국외

  1. Milvio DiBartolomeo (2019) 리스크관리 - 사업성공을 위한 열쇠 

2.2 국내

  1. 이경선 (2021) EU 인공지능 규제안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
  2. 이창수 회장 불황기-뛰어넘을-디벨로퍼-성공신화-듣는다 (New)

 

 


제3부 리트벤 (리스크를 강조하고 있는 글로벌 트렌즈 & 벤치마킹)

3.1 PRM (프로젝트 리스크관리)

  1. FHWA산하 NHI(National Highway Institute)에서 고속도로 사업비 및 사업기간 추정을 위한 확률적 RBE(리스크기반견적) eBOOK 교육콘텐츠 개발
  2. Patil 외 2명 (2017) 철도프로젝트의 리스크관리 Risk Management in Railway Projects 
  3. Mechler & The Risk to Resilience Study Team (2008) 리스크에서 회복력으로 - 비용 편익 분석 방법론

 

3.2 비용초과/공기지연 사례

  1. Project Cost Solutions.com (2019) 보스톤 빅딕(Boston Big Dig) 프로젝트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

 

3.3 ERM (기업리스크관리)

  1. Deloitte (2020)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 기업의 성장 동력
  2. Visual Capitalist (2023) 2023년의 가장 큰 글로벌 리스크

3.4 유관기관

  1. RIMS Risk Management Magazine 2023년 3-4월호 발간

3.5 AI/제4차산업혁명

  1. NIST (2023) AI(인공지능) 리스크관리 프레임워크 (AI RMF 1.0)

제4부 리유정 (이번달의 리스크와 관련되는 유용한 정보)

 

4.1 일반

  1. Laskow (2013) 해파리가 발전소를 폐쇄하게 만든 5가지 사례

4.2 과자 (과거 자료)

  1. 2022년 뉴스레터는 블로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뉴스레터/2022 뉴스레터 리스크' 카테고리의 글 목록 (tistory.com)

4.3 이동 (이번달의 동영상)

  1. Bachtis and Jordaan Risk Management for Projects - The Risk Management Process

4.4 이리 (이번달의 프로젝트(리스크)관리 기술)

  1. Hulett & Safran Risk (2023) 왜 비용 및 일정 (통합) 리스크분석을 수행해야 하는가?
  2.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initers (2021) 호주 교통 평가 및 계획 지침 - T7 리스크 및 불확실성 평가 (2023년 봄호부터 리스크저널에서 연재 결정)

 


제5부 K회동 (K-Risk 회원동정)

  1. 발간편집위원회 위원장 김홍연 박사 ASCE에서 발행한 Guidelines for Failure Investigation 번역서 "포렌식 건설사고조사 가이드라인"  출간

 

Chat GPT에게 질문: forensic engineering은 무엇인가?
포렌식 엔지니어링(Forensic Engineering)은 기술적인 원리와 과학적인 원칙을 사용하여 사고, 손상, 결함, 재해 등의 원인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분야입니다. 포렌식 엔지니어링은 공학의 원리와 기술을 적용하여 사건의 원인을 파악하고, 법적인 분석과 피해 평가를 수행합니다. 포렌식 엔지니어링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일부 주요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건축물과 구조물: 건물의 결함, 구조물의 파손, 지진 등과 관련된 문제의 원인을 조사합니다. 건축물의 설계, 재료의 품질, 시공과정 등을 평가하여 문제의 원인을 분석합니다.
  2. 교통 및 운송: 차량 사고, 항공기 사고, 철도 사고 등 운송수단과 관련된 사고의 원인을 조사합니다. 차량, 항공기, 기차 등의 기술적인 요소를 분석하여 사고의 원인을 규명합니다.
  3. 기계 및 기계장치: 기계의 고장, 제조 결함, 제품 안전성 등을 분석합니다. 기계의 구조, 작동 원리, 재료 등을 조사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4. 화재 및 폭발: 화재의 원인과 퍼지는 과정을 분석합니다. 화재 현장 조사와 화학적 분석을 통해 화재의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예방 방법을 모색합니다.
포렌식 엔지니어링은 기술적인 전문성과 법적 지식을 요구하며, 사법 과정에서 증거로 인정되는 과학적인 분석과 보고서 작성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사건의 원인을 신뢰성 있게 분석하고, 법적 문제에 대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제6부 K메모 (메모할만한 K-Risk 회원들의 이런 저런 이야기)

  1. 박병주기자 (2023.04.06) 대전개발위, 고속도로 나들목 '만남의 도시숲 조성' 토론회 열어
  2. DeepL 번역기 사용해 보세요.
  3. Chat GPT에 질문하다 파파고 구글 딥엘 번역기의 한국어 번역에 대해 장단덤을 비교해 볼 수 있니?